본문 바로가기
일상,생활정보

희망이음 사회서비스정보 시스템 개통 안내

by 케이레브 2022. 9. 6.
728x90
728x90

안녕하세요. 오늘은 희망이음 사회서비스 정보 시스템 개통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. 이 시스템은 보건복지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'맞춤형 급여 안내'를 확대하고 전국 지자체 어디서든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할 수 있게 구축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복지부는 9월 6일 차세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의 2차 개통에 맞춰서 정보기술 기반이 확대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.

 

희망이음-사회서비스-정보-시스템-안내

 

희망이음 차세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주요 개편 내용

맞춤형 급여(복지멤버십)제도 전 국민 대상으로 확대

  • 22년 8월말 현재 944만 명 (637만 가구) 가입 ➡️ 1,860만 건 안내 (문자 153만 건) ➡️ 통합문화 이용권, 이동통신요금감면 등 81만 3000건 (65만 가구) 수혜
  • 복지멤버십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 신청 또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 가능
    •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가 아니더라도 전국 지자체 어디서든 서비스 신청이 가능해짐

>>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<<

 

 

728x90

 

기존 5개 사업에서 개별법령 근거가 있는 6개 신규사업 추가 선정

  • 현재 기존 5개
    • 영유아복 유로, 유아학비, 가정양육수당, 아이 돌봄 서비스, 영아 수당+
  • 신규 6개 
    • 아동수당, 기초연금, 장애인연금, 장제•해산급여, 장애수당

 

민간기관 신청 지원 사업

자주는 복지관에서도 사회보장급여 신청 가능합니다. (10월 5일부터 시행)

  • 17개 시군구, 32개 민간기관(복지관) 참여 예정

 

온라인 신청사업 확대

복지로를 통해 복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해집니다. 2차 개통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023년부터는 총 58개 사업을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.

  • 현재 31종
    • 장애수당 등 21종 추가 - 2022년 9월 말
    • 희망저축계좌 등 2종 추가 - 2022년 11월 말
    • 장애아동 가족지원 등 4종 추가 - 2023년 1월

 

희망이음 정보시스템 관련 문의

개통 후 1개월 시스템 안정화 기간으로 설정하고, 이 기간 동안 긴급상황반, 콜센터 등을 운영하여 문의사항이나 사용자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소할 수 있게 마련을 해두었습니다. 간략하게 표로 안내드립니다.

 

구분 문의종류 문의처
긴급상황반 개통관련 긴급 문의 등 • 02-2279-8060 (행복이음)
•  02-2285-2912 (희망이음)
일반국민 복지멤버십 제도 문의 • 129 (보건복지상담센터)
• 1566-0313 (전담콜센터)
• '복지로' 누리집 검색
'복지로'누리집내 오류 • 1566-0313 (전담콜센터)
기타 복지제도 관련 일반 문의 • 129 (보건복지상담센터)
지자체공무원 제도 문의 • 129 (보건복지상담센터)
행복이음 기능 문의 • 복지광장 게시판 활용
• 1566-3232 (행복이음콜센터)
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시설정보시스템 및 희망이음 기능문의 • 자료실 질의하기 게시판 활용
• 1566-3232 (희망이음콜센터)

 

 

한눈에 모아보기

  • 복지멤버십 도입 및 확대 : 전국민 모두 다 이용
  • 전국단위 신청 확대: 전국 지자체 어디에서나 신청 가능
  • 민간기관 신청 지원 사업: 복지관에서도 사회보장급여 신청 가능
  • 온라인 신청 사업 확대: 온라인 신청 가능한 복지서비스 58개로 증가

 

 

 

 

728x90
728x90

댓글